➡️ 버닝차트공부하기(2016)

[5장] 주식명당자리 찾아보기

ToBURNING 2016. 1. 15.

앞서 알아본 60일 볼린저밴드의 경우, 이평선과 혼합하여 활용만 잘 할 수있다면 분명 실전투자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선입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알아볼 볼밴선은 60 밴드처럼 투자시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보단 "참고 할 만하다" 정도의 간접적인 도움 정도(?)만 주는 선입니다. 쉽게 말해 선박에 있는 파수꾼이 선장에게 현재 바다의 흐름과 갖가지 정보를 알려 주는 것 처럼, 이볼밴선은 투자자에게 현재 주가의 전체적인 흐름과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 입니다. 즉, 우리는 이 선을 통해 현재의 주식자리가 앞으로 고난이 다가 올 가능성이 큰 자리인지, 아니면 수익의 기쁨을 줄 가능성이 큰 자리인지,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자리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볼밴선은 투자자에게 주식을 보는 안목을 길러주는 선인 것이죠. 바로 이러한 주식 파수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볼밴선 수치는 (240, 2) 선 입니다. 앞으로 이 수치는 지금까지 알아본 단장기 이평선과 더불어 (60, 1.8) 와도 콜라보(?)를 이루게 되는데, 일단 5장에선 이평선과의 합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40일 볼린저밴드의 일반적인 특성

 

볼밴 수치 (240, 2) 즉 240 볼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앞으로 주가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대략적 판단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 입니다. 이때 가장 기초적인 것이 240 상단선에선 주가가 하락을, 240 하단선에선 주가가 상승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단순하게 매매에 참고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차트 전체로 보면 대부분 240 볼밴 안에 주가가 위치하기 때문에 240 상하단 밴드는 자연스럽게 각각의 저항과 지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항지지는 특히 밴드가 스퀴즈 된 상태, 즉 주가 횡보하는 상태에서 더욱 잘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주식 관련된 선들이 그렇듯 100% 완벽하게 저항과 지지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고 일종의 헤드 페이크처럼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차트 처럼 주가가 스퀴즈가 되면서 240 상하단 밴드의 지지와 저항을 반복하다가 만약 한방향으로 주가의 힘이 쏠리게 된다면 주가는 그 방향으로 꾸준히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아래 세우테크 차트처럼 240밴드 상단 부근에서 급등락을 이루다가 힘의 균형이 위로 확 쏠려서 초급등 차트가 될 수도 있고, 아래 케이씨에스 차트처럼 240밴드를 돌파는 했지만 힘이 부족해 다시 중심선 또는 하단선 까지 힘을 모아간 후 추후 재돌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아래 차트를 보면 한가지 팁이 나오는데 바로 240 스퀴즈 시 주가가 240 상단 저항을 몇 번 당하고, 하단선까지 조정을 이룬 차트가 보통 힘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때 조심해야 하는 점은 하단선 조정후 중심선과 60일이평선을 재돌파해야 하는데 만약 하단 조정후 60일이평선을 뚫지 못하고 주저 앉는다면, 하락 N자형 패턴이 되어 급락을 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60일 이평 돌파 후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 추가! 240밴드 밖에선 주가의 급등락이 크기 때문에, 초단타를 주로 하시는 데이트레이더 분들이 접근해도 아주 유용한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저항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잘못 접근하면 큰 손실도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종종 주가가 지속적으로 꾸준히 상승 또는 하락하는 차트를 보신 적이 있으 실 겁니다. 대표적인 상승차트 현대리바트를 보시면, 일단 대부분 주가가 240 중심선의 위에 존재합니다. 이때 강한상승 종목의 경우 240상단밴드와 60일이평선이 지지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240 밴드 안에서는 조정을 밴드 밖에선 상승을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240 중심선 지지는 이루어 냅니다. 만약 상승차트가 240중심선을 무너뜨렸다면, 전체적인 추세가 무너진 것으로 보통 하단선 조정을 이루게 됩니다. 그후 지속적으로 하락이 될 가능성 높지만, 종종 V자 반등을 240상단선까지 (상승을) 일으키고 다시 재차 급락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장기투자하시는 분은 240 하단선 조정후 60일+중심선을 회복하는지 못하는지를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하는 패턴은 위 상승하는 패턴과 동일합니다. 단 반대라는 것!

240하단 밴드 밖에선 하락이 가중된다, 240하단 밴드 안에선 하락을 잠시 쉬는 구간, 이때 중심선+60이평을 돌파하지 못하면 지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하락 N자형), 강한 하락의 경우 240하단선+60일이평 동시 저항상태 일 가능성 높다 등등.. 이렇게 상승이든 하락이든 전체적인 주가 흐름은 240 밴드를 통해 대략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 이평선 + 240 밴드 결합을 통해 본 명당자리는?

 

명당자리? 여기서 말하는 명당자리란, 보통 주가가 버닝이 되기 전 구간을 말합니다. 즉 주가가 큰 변동성을 이루기 전 상태로, 앞으로 주가를 올리기 위해 세력들이 최소거래량을 내면서 조용히 마무리 작업을 하는 구간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곳에서 매매를 시도한다면, 수익을 위해선 조금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중장기 투자자가 아니고서야 미리 선취매하는 방법은 그닥 추천해주고 싶진 않습니다. 단 스윙투자자의 경우 몇가지 체크만 할 수있다면 좋은 승부를 낼 수도 있는 자리이며, 단타투자자들의 경우 이 명당자리를 알고 모르고가 버닝구간에서의 매매 유연성이 결정 나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에게 중요한 자리라 할 수 있습니다. 

 

명당자리를 알기 위해선 사실, 좀 더 알아가야 할 것 들이 있습니다. 기본적분석도 해야하고, 버닝 A차트, B차트 저항선도 체크해야하고, 매물대 분석과 같은 몇 가지를 종합적으로 더 체크 해야하나......! 여기는 기초편이기 때문에 복잡하면 안되겠죠?;;

그래도!!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만을 가지고도 얼추(?) 명당자리를 판단 할 순 있습니다. 바로 1,2장에서 알아본 60일선과 720, 960일선과 지금까지 알아본 240밴드를 결합하면 그 구간이 눈에 조금씩 들어오게 됩니다.

 

"240 스퀴즈 된 상태에서 720, 960일선의 지지를 이루고 있는 자리" 

 

 

 

기본적으로 명당자리는 스퀴즈된 240 밴드 근처에 720, 960일선이 위치하고 (물론 밴드 안에 장기이평선이 위치해서 주가를 지지해주는 모양이 제일 좋긴하겠죠) 주가가 60일 위에서 상단밴드를 뚫을려고 시도가 빈번히 일어나는 곳입니다. 이때 240밴드 하단 조정이 이루어진 상태라면 좀 더 좋은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HTS를 켜서 많은 종목들 속에 존재하는 기본 명당자리 이 부분만 반복 체크해 보세요. 앞으로 버닝차트가 조금(?) 복잡해 질텐데, 그 전에!! 이러한 기초적인 부분을 반복해서 스스로 연구 해보는 습관을 가지신다면 앞으로 알아갈 부분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