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닝차트공부하기(2016)

[3장] 볼린저밴드의 유용성과 활용

ToBURNING 2016. 1. 13.

지금까지 8년간 주식 실전매매를 해오면서 여러가지 보조지표를 공부해보기도, 실전에 적용해보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나는 틈틈히 이것 저것 특징들을 찾아 조합도 해보고, 수치도 변경해 나만의 툴도 만들어보고.... 하지만 단순히 이평선만 가지고 매매했던 투자 초기때와 매매수익률에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죠. 시간이 갈 수록 주식 지식은 느는데, 주식 현금은 늘지 않는 아이러니한 상황, 주식으로 수익을 내지 못할거면 이 많은 보조지표 들을 뭣하러 공부했나라는 회의감까지 들었었습니다. 그래서 전 과감히 오래도록 함께했던 다양한 보조지표들을 정리했습니다. 2가지만 남기고 말이죠. 나에게 가장 맞다, 아니 시장에, 차트에 적용했을 때 가장 확률이 높은 것들 중 "아 이 지표는 더 깊숙히 파볼 가치가 있을 것 같다" 라고 판단된 지표만 남긴 것이죠. 그 중 하나가 바로 오늘 연구해 볼 볼린저밴드였습니다. 볼린저밴드? 주식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적용해보시고 매매도, 공부도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제가 여기서 볼린저밴드에 관해 어디서나 알아볼 수 있는 정의나 생성과정, 역사 등을 상세히 적어가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뭐 솔직히 역사니, 생성과정이니, 이런 논문에 나올 법한 이야기는 실전매매에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하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래도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인터넷검색 or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이란 책을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니 바로 이 볼린저 밴드의 유용성과 버닝차트에서 어떻게 활용 되어지는지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볼린저밴드의 유용성

 

위 차트는 1,2장에서 배운 이평선에 볼린저밴드를 추가 설정한 것입니다. 제가 이 볼린저밴드를 선호한 가장 큰 이유는 매매의 높은 확률성과 매매 패턴의 식별이 용이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주가가 볼린저밴드 안에 있을 확률은 밴드폭 변수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보통 88%~90%입니다. 쉽게 말해 밴드 상단에 주가가 놓이면 약 90% 확률로 내려갈 가능성이, 밴드 하단에 주가가 놓이면 약 90% 확률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여러 가지 양상을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고점과 저점, 안정성과 변동성, 추세와 비추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시간별, 종목별, 시장별 비교도 가능하게끔 하는 등 실전매매에 있어 필요한 정보까지 제공 해주기 때문에 저 뿐만아니라 많은 투자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간단히 위 차트를 보면 화살표부근, 전문용어로 스퀴즈(밴드폭이 최소화 된 상태)는 낮은 주가 변동성을 가지지만, 그 이후 주가가 한 방향을 결정하면 밴드가 확장되며 높은 주가 변동성을 보이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는 이렇게 간단한 수축과 확장을 통해 주가의 위치, 변동성, 추세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기 때문에 누구든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큰 장점입니다

 

□ 버닝차트에서의 볼린저밴드 활용

 

버닝차트는 우리가 매매 해야할 구간을 알려주는 차트입니다. 즉 버닝구간과 버닝구간이 되기 전 구간에 대한 힌트를 얻어내서, 우리가 보다 짧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하자는 목표에 이용되는 차트툴 인 것이죠. 이때 핵심적으로 활용되는 지표가 지금까지 설명해온 볼린저 밴드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을 버닝차트에선 어떻게 활용될까? 일단 우린 기본적인 설정 기간 20, 배수 2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이를 변형시키는 작업을 통해 차트에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바로 기간, 배수 설정을 우리차트 원칙에 맞게 바꾸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배우기전에 직접 한번 다양한 수치를 적용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이때 만약 밴드폭 변수 수정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궁금하시다면 볼린저밴드를 직접 만든 '존 볼린저'가 쓴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이 볼린저밴드 수치 적용과 그 수치가 가지는 장단점과 이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버닝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