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발진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 고령층 운전자의 오조작에 무게가 실리기도 하지만 국내에서 일어난 의심사고 중 56.8%가 50대 이하임이 확인되며, 급발진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미궁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최근 자동차 급발진 여부에 대한 놀란에 종지부를 찍을 법안이 발의되면서 페달 블랙박스 관련주들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페달 블랙박스란 액셀, 브레이크 등 운전석 하단의 페달을 녹화하는 블랙박스를 말합니다. 의자 밑에 설치돼 가속 페달을 밟았는지, 브레이크를 밟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이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차량이 멈추지 않은 게 확인될 시 차량의 결함을 증명할 수 있고, 반대로 운전자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혼동해 조작한 운전자의 실수도 밝혀낼 수 있습니다.
최근 발의된 법안은 페달 블랙박스 정착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고, 페달 블랙박스 기술개발 기간을 고려 법령 공포 후 3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 그리고 신규 제작차량에만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정부 역시 현대차를 포함 국내외 주요 완성차 제조사에 페달 블랙박스 설치를 권고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 법안과 정부의 활성화 정책이 효과를 발휘할지는 의문입니다. 의무화 규제를 적용하면 한국에서 운용되는 차량 모두에 설치되어야 하는데 이는 국내 완성차는 물론 해외 수입차에도 강제됨에 따라 무역분쟁, 통상마찰도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권고, 법안 발의를 제외하더라도 최근 도심 내 연이어 발생한 교통사고로 급발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페달 블랙박스는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온라인 자동차 용품 판매 사이트에서 페달 블랙박스는 베스트 판매 품목 1, 2위에 올라져 있고 이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입니다.
페달 블랙박스 관련주
1. 팅크웨어
팅크웨어는 차량용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대표 제품은 QXD MEGA PLUS 블랙박스와 아이나비 Z9500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다각도 채널에서 페달 블랙박스용으로 설치 할 수 있으며 특히 QXD MEGA PLUS는 3채널, 4채널 모두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장착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상황입니다.
2. 파인디지털
파인디지털은 작년 페달 전용 카메라를 적용해 급발진 사고를 대비하는 3 채널 블랙박스 파인뷰 X990 3CH를 출시하였습니다. X990 3CH는 적외선 IR 페달 카메라로 가장 어두운 차 밑 공간도 선명하게 촬영 가능하기에 운전자가 어떠한 상황에도 브레이크를 이용해 제동 하는 시점과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큰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페달 블랙박스 연관주
1. 포커스에이치엔에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AI 카메라, 영상 저장장치, 복합 센서 등 AI 관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연이은 급발진 사고에 주목받으며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2.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여러 사업 중 블랙박스 사업도 영위 중입니다. 현재 국내 및 해외 유수의 브랜드에 블랙박스 제품을 공급 중이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 백금T&A
백금T&A는 통신기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레이더탐지기, 무전기, 블랙박스 등을 ODM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 블랙박스 장착 의무화로 수혜를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4. 앤씨앤
블랙박스 및 차량용 영상처리 반도체 전문 업체인 앤씨앤은 블랙박스의 자체 브랜드 '뷰로이드'를 론칭해 직접 사업 영위 중에 있습니다.
그밖에 페달 블랙박스 관련주로 엮일 수 있는 종목은 엠씨넥스, 제이씨현시스템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