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L관련주 정리
AI 시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서버의 병목현상을 해결할 기대주로 CXL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가 부상하며 반도체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CXL이란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고성능 연산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CXL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 배경에는 최근 회자되는 AI 산업이 성장할수록 메모리 자원 공유와 확장의 중요성이 커지며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워크로드를 소화하게 해주는 CXL 기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CXL의 가장 큰 장점은 D램 용량을 8~10배가량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HBM이 데이터 통로인 대역폭을 확 늘려 속도에서 혁신을 이뤄냈다면 CXL은 AI서버의 제한된 용량을 극복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HBM와 함께 메모리 업계에서는 CXL이 차세대 고부가 먹거리로 꼽히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연내 본격 양산을 목표로 개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CXL 시장 전망
🙋♂️ '2022년 약 23억 → 2026년 약 2조 → 2028년 약 20조'
욜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CXL 시장은 앞으로 2022년 170만 달러(약 23억 6000만 원)에서 2026년 21억 달러(약 2조 9000억 원)로 연평균 약 6배씩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8년이면 20조 원 이상으로 급성장까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CXL 관련 뉴스
1. 삼성전자는 최근 업계 최초로 레드햇이 인증한 ✅CXL 인프라를 경기 화성캠퍼스 연구시설인 삼성메모리리서치센터(SMRC)에 구축하였습니다. CXL을 적용한 메모리 제품부터 관련 소프트웨어까지 서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한 곳에서 검증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이번 인프라 구축을 통해 개발 단계부터 제품 최적화가 가능해졌습니다.
2. SK하이닉스는 ✅CXL을 기반으로 한 96GB(기가바이트), 128GB 용량의 D램을 연내 상용화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CXL 컨소시엄 주최의 콘퍼런스에 참석해 다양한 CXL 기술들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D램만 장착한 기존 시스템보다 대역폭을 50% 향상시키고 용량은 최대 100% 확장한 CXL 메모리 모듈도 공개했습니다.
CXL 관련주 주요 종목 정리
1. 네오셈(대장주)
네오셈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사업을 전문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SSD 검사장비 글로벌 점유율 1위 기업 입니다. 2022년 세계 최초로 CXL D램 검사장비를 개발하며 시장 선점 효과 확보를 한 상태이며. 2023년 부터는 CXL(2.0) -DRAM 제품 검사 장비 개발 진행중에 있습니다.
2. 엑시콘
엑시콘은 현재 국책과제를 통해 CXL 테스터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당 테스터는 차세대 신호 프로토콜인 CXL을 최초로 적용하여 SSD 테스터 시장을 주도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CXL 1.1 테스터를 개발한 레퍼런스 보유하고 있으며 차세대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자리 잡을 CXL 2.0 테스터 개발을 연내 완료할 예정입니다.
3. 파두
파두는 2022년 8월부터 CXL 프로토콜 지원 메모리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FPGA기반의 CXL 메모리 PoC개발, CXL 메모리 반도체의 제품화 등 CXL 메모리 반도체 개발 진행 중에 있습니다.
4. 퀄리타스반도체
CXL 산업은 PCle 기반하여 CPU와 GPU 등의 여러 장치 및 메모리를 연결하는데 퀄리타스반도체는 8 나노미터 핀펫 공정에 PCle 4.0 파이 IP를 제공 중이며 PCle 6.0 개발 추진 중에 있습니다.
5.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인텔이 주도하는 CXL 컨소시엄에 등록된 국내 유일 IP 업체로, CXL 컨트롤러 칩 개발에 필요한 IP를 보유한 강점이 있는 회사입니다.
6. 티엘비
티엘비는 CXL D램 PCB 모듈을 개발한 회사로, 최근 10개의 CXL 모델 중 8개의 모델에 티엘비 제품이 단독으로 납품될 예정으로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7. 큐알티
큐알티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의 품질과 신뢰도를 평가하는 신뢰성 평가 및 종합분석 기업입니다. HBM이나 DDR5, CXL 등 기존 D램 대비 속도가 빠른 메모리는 열이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신뢰성 평가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큐알티는 자연스럽게 HBM, CXL 등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8. 오킨스전자
오킨스전자는 2022년 CXL 생산의 기반이 되는 DDR5 메모리 테스트용 인터페이스 개발을 완료했으며 양산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 상태입니다.
9. 코리아써키트
코리아써키트는 DDR5 High Speed 제품용 모듈 및 차세대 기업향 SSD, CXL, LPCAMM 등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며, 2024년 물량 본격 확대 시 가시적인 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