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 관련주 및 전력 설비 산업 정리
전기 에너지는 최종 수요처인 소비자에게 공급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먼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송전 선로를 통해 변전소에 도달합니다. 전력 손실을 줄이기 위해 높은 전압으로 송전되는 전기는 변전소에서 가정에서 쓸 수 있을 정도의 전압으로 낮추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변전소는 전기를 배분하는 배번 선로를 통해 낮은 전압의 전기를 최종 수요처로 전달합니다. ✅쉽게 말해 송전 선로는 고속도로, 변전소는 톨게이트, 배전 선로는 목적지로 향하는 일반도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전력 설비 인프라 산업 투자 포인트
1️⃣ 국내 인프라 관련
전기 전선 인프라는 국가 전력망 구축의 핵심 산업입니다. ✅ 정부는 2030년까지 전력망 보강에 약 78조 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미 계획된 송,변전 설비 투자 예산 약 23조 4,000억 원, 배전 설비 투자 예산 약 24조 1,000억 원에 추가로 NDC 상향을 감안한 약 30조 원의 관련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2️⃣ 해외 인프라 관련
전기 인프라 산업이 성숙기 산업에 접어든 국내와 달리 동남아, 중동 등 신흥국은 전기 인프라 투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기 인프라 기업들 역시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최근 41조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핵심섬인 자바섬과 수마트라섬을 연결하는 HVDC로 연결하는 송전망구축사업 추진 소식에⭐변환기 변압기 관련주들이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3️⃣ AI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
생성형 인공지능 AI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전기 전선 인프라 기업들에게 대형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AI보다 데이터 처리 양이 획기적으로 늘어나야 합니다. 이것이 데이터센터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기업들은 여전히 데이터센터 공급 부족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설에는 많은 전력이 필요한데, 이를 생산할 수 있는 전력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전 세계 데이터센터 중 약 3분의 1이 집중된 미국의 상황은 심각합니다. 전체 전력망 중 70% 이상이 설치된 지 25년이 넘었는데, 전력망 수명이 20~30년인 점을 고려할 때 하루빨리 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 최근 부각되며 전기 전선 관련주들이 좋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최근 이렇게 전력 인프라 부족 현상이 나타나자 국내 인프라 업체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내 전력기기 업체들은 ⭐ 변환기 변압기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선 관련주 포함 전력 설비 관련주 총정리
전기가 최종 수요처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자재가 필요합니다. ① 송전 및 배전 선로로 쓰이는 전선, ② 전압을 조절하는 변환기와 변압기, ③ 전압을 측정하는 계량기, 전기를 전달받아 분해하는 배전반 등이 대표적인 기자재입니다.
1️⃣ 전선 관련주 ⭐⭐
- LS, LS ELECTRIC, 대한전선, 일진전기, LS에코에너지, 가온전선, 서남, 대원전선
2️⃣ 변환기 변압기 관련주 ⭐⭐⭐
- 변환기 변압기는 장거리에 걸쳐 많은 양의 전력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AC 전압을 DC 전압으로 변환함으로써 HVDC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VDC 관련 이슈로는 최근 인도네시아 초고압 직류송전 (HVDC) 설치 사업 MOU 체결, AI발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등이 있습니다.
- 제룡산업, 세명전기, HD현대일렉트릭, 효성중공업, 제룡전기, 비츠로테크, 지투파워, 광명전기, 제일일렉트릭, 서전기전, 피앤씨테크, 비츠로시스, 선도전기 (거래정지) , 이화전기 (거래정지)
3️⃣ 계량기 관련주 ⭐
폭염으로 대규모 정전 사태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때 블랙아웃 관련주로 엮이거나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 잘 엮이는 분야입니다.
- 피에스텍, 누리플랙스, 옴니시스템
4️⃣ 전기 관련주
- 한국전력
🙋♂️ 차트 위치나 이슈, 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전력 설비, 전선 관련주의 대장은 HD현대일렉트릭이며, 최근 차트 움직임 측면에서는 제룡산업이 가장 핫 한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