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버닝차트활용하기(2016)

제이씨현시스템 차트 되짚기

by ToBURNING 2016. 2. 4.
반응형

● 제이씨현시스템 차트로 전체흐름 되짚기 (버닝차트기준)

 

 

오늘의 차트연구는 제이씨현시스템입니다. 이 종목은 워낙 제블로그에 최근 언급도 많이 되었고, 매매도 직접했던 종목이라 그런지 개인적으로 친숙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오늘은 단순히 최근 부분 말고 차트 전체적인 흐름 즉, 제이씨현시스템이 지금까지 어떠한 흐름 속에서 지금까지 오게 되었는지 버닝차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스닥 역대급 열풍 속에 제이씨현시스템도 함께 날다.

 

(1999년 급등전 바로 전 차트 모습)

 

1999년 초반 ~ 2000년 초반 코스닥시장은 연간 약 240%의 놀라운 급상승을 보여준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 코스닥 종목이라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급등을 했었고 제이씨현시스템 역시 엄청난 상승을 하기 시작합니다. 위 차트는 1999년 초 급등하기 바로 전 구간을 확대한 차트 입니다. 눈에띄는 구간은 1차버닝구간 후 눌림을 주는데 240중심선과 60하단까지 주가가 내려오지 않고로 60일에 안착을 해주며, 재차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하는 세번째 동그라미(60일+기준선안착) 자리입니다. 보통의 경우라면 1차버닝구간진입 후 눌림을 줄때 60, 80일선이 무너지면 240중심선이나 60하단까지 터치해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위 1999년 초반 차트에선 터치는 커녕 곧바로 V자 반등으로 60,80일선을 재돌파해서 240상단터치까지 이루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유형의 패턴이 최근에도 등장했다는 사실~! 아래 현재 2016년 제이씨현시스템 차트 모습을 보실까요? 봉자체는 다를지 몰라도 주가를 그려가는 패턴을 보시면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자리 20일(황금색선) 지지자리에서 위 1999년 차트처럼만 잘 버텨준다면 또 다시 제이씨현시스템에 봄날이 올 수도 있겠죠? 하지만 20일을 무너뜨리고 240안으로 진입한다면? 주가는 당분간 쉬는 타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과연 1999년이 응답할지 지켜보도록 합시다.

 

(최근 제이씨현시스템 차트)

 

1999년 차트로 다시 돌아오면 60일+기준선 안착후 2차버닝구간진입 후 20일지지를 이루며 제이씨현의 첫번째 전성기를 맞이 하게 됩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60, 240 스퀴즈 → 확장을 터트리며 엄청난 대세상승을 이루고 있죠?

 

 

여기서 우리가 정말 강한 종목에서만 나타난다는 60일선+240상단선의 모습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우리가 이 구간에서 주목해야할것은 엄청난 상승1파이후 60상단이 240상단으로 들어오는 시점의 주가모습입니다. 일단 상승하던 주가가 60, 240밴드로 들어왔다는라는 것은 잠시 쉬어가겠다는 세력의 신호입니다. 이때 우리가 초점을 맞추고 있어야 할 것이 과연 240중심선을 지지를 이루어 낼 것인가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모두 공부한 부분이죠?) 그런데 위 차트는 240중심선까지 내려 오지도 않고 60밴드 하단을 지지하며 60, 80일선을 재탈환합니다. 그리고 곧바로 상승 2파를 만들고 나서야 비로소 240중심까지 밀어버리는 스타일의 차트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과 비슷한 차트들을 따로 모아 유형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우리가 일봉이나 분봉에서 이와 같은 비슷한 구간에서 대응을 잘 할 수 있게 되겠죠? 우리가 차트를 되짚어 복습하는 이유도 다 차트 위치마다의 순간 대응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점! 우리가 지금 차트를 연구하는 진짜 목적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위 차트 속에 표시된 주황색 삼각원은 흔히 급상승종목에서 자주 등장하는 ▽ 역삼각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 주가는 당분간 쉬어갑니다 or 이제 주가는 곧 내려갑니다" 라는 세력의 언어(신호)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준선위에 존재해야함)

 

 "60밴드안으로 주가 진입 - 60일선지지 - 60밴드상단저항"

 

(최근 5분봉 역삼각패턴 등장)

 

최근 제이씨현시스템 5분봉차트에서 ▽ 역삼각패턴이 등장했고, 주가는 잠시 쉬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분봉에도 일봉에도 급등구간에서 이 패턴은 자주 등장합니다. 우리가 여기 알아야하는 점은 이 패턴이후에 일단 우린 관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60밴드 안으로 들어왔다라는 것 자체가 주가는 당분간 쉬어가겠다는 것인데 60일지지후 재 반등을 한들 많이 오를까요? 보통 일시적 상승이고 대부분 60상단부근에 저항을 강하게 받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때 240상단가지 저항이 존재한다면 저항 강도가 더 높겠죠? 만약 우리가 이런 구간에서 매수를 했다면 그냥 당분간 고생만하게 될 것입니다. 매수금지! 일단 관망! 그리고 추후 자리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하고 재진입 이런식의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급등구간에서 또 조심해야하는 자리가 있습니다. 바로 상승3파자리입니다. 버닝차트를 반복적으로 보다보면 주가는 크게 상승시 보통 3파까지 형성하고 죽는 경우가 많다라는 것을 아실수있으실 겁니다. 위 일봉차트 2000년 초반부근 역시 상승3파자리이고 이후 주가는 대세하락을 맞이하게 됩니다. 우리는 그렇기 때문에 이 상승3파구간에선 매매자체를 안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무리 버닝구간이라 할지라도 잘못하다간 크게 물릴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물론 상승4파로 갈수도 있지만, 확률상 많지않다) 접근을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분봉상 이 구간에서 물려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봐았기때문에 특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2. 코스닥시장 거품이 꺼지면서 제이씨현시스템 주가도 급락, 침체기로 진입

 

 

상승 3파를 마무리 지은 차트는 240중심선 이탈 상승을 마무리합니다. 만약 240중심선에서 반등을 예상하고 선취매를 했는데 손절할 타이밍도 안주고 240중심선이 이탈되었다면 한번 반등줄때 우하향하는 60일선 부근에서 손절을 반드시해야합니다. 주가엔 60일 회귀법칙이 있다는 사실 다 아시죠? 손절을 할때도 무작정하기보다 반드시 60일 이격을 살피고 반등시점에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저 위치에서 손절을 안했다? 그럼 뭐 의도치않는 장기투자자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720, 960일선이 조금씩 생겨나고 있군요? 근데 주가는 그 밑. 우리 원칙상 쳐다보지도 않는 구간에 진입!)

 

 

720, 960일 아래에 위치한 주가는 무려 4년간 지하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2005년 슬그머니 지하생활을 탈출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이때 종목에 따라서는 이 위치! 960일 돌파시점에 곧바로 초급등을 해주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제이씨현 같은 경우 상승하락으로 어느정도 자리를 다진 후 들어올리게 됩니다.

 

3. 지하생활을 탈출한 제이씨현 박스권 장세에 진입한다. 구간별로 급등모습도 포착.

 

 

응? 뭔가 익숙하시지 않나요? 우리가 지금껏 자주 봐왔던 패턴이 제이씨현시스템 2006년에 등장합니다. 특히 1번 단타구간(60상단밴드 240상단밴드돌파자리) - 2번저항구간 - 720, 960지지후 - 3번 60일+기준선안착패턴! 자주 보셨죠?

혹시 이부분이 낯설다하시는 분은 http://gtfinalv.tistory.com/19 참고하시고, 버닝차트기초편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 후 주가는 버닝구간에 진입에 성공했고, 단기급등을 이뤄냅니다. 그리고 주가는 60밴드안으로 들어오면서 잠시 쉬게 되는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포인트가 등장합니다. 만약 주가가 2차버닝구간에 진입하면서 2차상승을 이루기 위해서는 최소 1번구간이나 2번구간에서 240상단 돌파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1번자리경우 60일 돌파까진 좋았지만 60일에 안착을 못했으니 (만약 60일지지자리에서 선취매했다면) 바로 손절해야하는 구간이 되겠죠? 하지만 우리가 추후 기준선과 버닝A저항선 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저 자리는 스윙선취매구간이 될 수 없다라 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간단히 쉽게 설명하자면 저 파란선(기준선)이 지지가 아닌 저항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린 매수를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추후 버닝차트완성편에서 자세히 설명예정), 2번자리의 경우 우린 60밴드 상단을 돌파한 자리이므로 일단 단기 상승가능성이 있다라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일단 저 자리는 60일 이격도 있고, 60밴드도 돌파된 자리임으로 스윙자리론 부적합합니다. 만약 단타로 접근했다면 짧게 대응을 해나가야 겠죠? 이때 당연히 분봉을 참고해 우리가 하던 방식대로 접근한다면 저 자리에서도 물릴 위험은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3번자리는 720, 960일선을 아래로 하락 돌파하는 구간입니다. 60스퀴즈후 주가는 240하단을 돌파하며 하락버닝구간에 진입되는 굉장히 위험한 자리입니다. 저 자리는 특히 분봉에서 무심코 당할 수 있기때문에 반복해서패턴을 연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008년 세계적인 경제위기때 제이씨현도 720, 960일선 아래에서 지속 하락패턴형식으로 함께 위기를 맞이합니다. 그리고 2009년 코스닥 주가 급반등이 나오는 시점에 제있현도 급반등을 보이면서 720, 960일선돌파 그리고 240상단밴드를 돌파하며 버닝구간에 진입 단기 급상승을 이루어냅니다. 이러한 패턴은 일봉 보단 분봉에서 V자패턴으로 자주 등장하며, 매매할땐 단타로만 접근하는 자리게 되겠습니다. 그 V급등패턴 이후 우린 매매할수 있는 매력적인 구간이 보이질 않습니다. 구지 한군데를 꼽아보자면 720, 960일지지후 반등시점(2009후반-2010초반) 60일 부근에서 매수를 할 순 있겠으나, 저는 개인적을 이러한 구간을 크게 선호하진 않습니다. 물론 저런식으로 급락을 하고나서 720,960일선에서 지지반등 후  60일돌파 하는 시점에 최근 쌍방울처럼 급등이 나올 순 있겠으나, 이는 약간 다른 패턴유형이니 일단 패스~

 

4. 제이씨현시스템 드론이슈 달고 이제 2번째 전성기? 과연?

 

 

이와 자세한 흐름과 최근 패턴에 대해서는 http://gtfinalv.tistory.com/18 에서 자세히 설명해 두었고, 버닝차트기초편과 기본편, 그리고 단기매매복기하는 글에도 이 자리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주했기 때문에 여기선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제이씨현시스템 차트를 간단히 버닝차트기준해서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앞으로도 틈틈히 랜덤으로 종목을 선정 차트역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