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내 본격 운행을 시작한 KTX 이음은 국내 첫 동력 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으로 최고 시속 286킬로미터까지 낼 수 있습니다. 이 한국형 고속철도가 우즈베키스탄을 달리게 된다는 소식입니다.
KTX 이음 철도 관련 ✅ 현대로템과 우즈베키스탄 철도공사가 14일 2700억원 규모의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발표하면서 시간외에서 철도 관련주들이 급등하였습니다. 이 계약건은 윤석열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국빈 방문을 수행 중 나온 것으로, 국내 기술로 제작한 고속철도를 해외로 수출한 건 KTX 개통 20년 만에 첫 사례입니다. 이 열차는 2027년 4월 우즈베키스탄에서 첫 운행을 할 예정입니다.
해당 계약은 현대로템의 제작 기술과 코레일의 유지보수 노하우를 패키지로 결합해 따낸 것으로, ✅ KTX 이음 철도 관련 국산화율은 87%에 이릅니다. 핵심부품인 전장품은 현대로템이 생산하며, 제동장치(유진기공)와 객실의자(대원강업), 승객출입문(인터콘시스템스) 등도 국내 기업이 만드는 프로젝트 입니다. 커플러와 에어컨, 전면창, 케이블 등 일부 부품만 외국 제품을 사용합니다.
세계 고속철도 시장 규모
국토부에 따르면 ✅ 2026년 기준 세계 고속철도 차량사업 시장 규모는 약 10조원입니다. 우즈벡과의 첫 한국형 고속철도 수출 실적을 바탕으로 모로코와 폴란드 등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한 상황입니다. 모로코와 폴란드는 각각 내년, 2026년에 고속철도를 발주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국토부를 중심으로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민간기업과 총력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고속철도 건설과 차량, 운영으로 이어지는 ‘K-철도’가 전 세계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는 지난달 16일에 발표한 세계 철도시장 보고서를 통해 세계 철도시장 규모가 오는 2030년까지 4364억 달러에 이르며 ✅연평균 성장률(CAGR) 4.4%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철도 관련 시장은 매년 5.8%가량 성장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철도 관련주 정리
✍ 철도 관련주들의 금일 시간외 상한가는 순수 우리 기술력으로 개발한 고속철 차량 (KTX 이음) 이 해외에 최초로 수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향후 수혜 기대감에 강한 매수세 몰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아래 철도 관련주는 금일 시간외 급등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1️⃣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과 지능형 교통시스템 전문 업체입니다. 공공재 성격이 강한 철도 업종의 특성상 회사 자체적으로 해외 영업을 통해 납품 물량을 직접 수주하기보다는 이번 계약건 처럼 정부나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의 공공기관을 통한 간접 수주 물량이 대부분인 상황입니다.
2️⃣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고속전철과 경전철 등을 제작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이 수주를 하면 알루미늄 1차 가공을 통해 생산하는 객차 공급에 대한 수주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에 해당 기업이 주목을 수 있습니다. 대호아이엘의 지난해 기준 매출구성은 알루미늄 코일이 77.54%, 알루미늄 서클 19.1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철도차량 관련 매출은 3.32%로 낮은 비중을 나타냈다.
3️⃣ 부산산업
부산산업은 철도 궤도 시공에 특화된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인 태명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은 철도 궤도 시공의 4대 재료인 침목 부문에서 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푸른기술
푸른기술은 역무자동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코레일(철도공사)을 포함해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교통공사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제품을 공급한 바 있다.
5️⃣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핵심 사업부문이던 기차 분야보다 전차에 집중해 방산기업으로 거듭나는 중입니다. 한국철도차량이 모태인 만큼, 전동차 및 철도 사업은 현대로템의 정체성이기도 합니다. 현대로템의 사업부문은 레일솔루션(철도·전동차)과 디펜스솔루션(방산), 에코플랜트(인프라) 등이 있습니다.
6️⃣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은 기어, 척·실린더, 커빅커플링을 생산하는 기계부품업체입니다. 철도차량용 기어는 철도차량 차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로 서암기계공업이 개발해 현재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철도차량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는 전량 수입품에 의존했으나 서암기계공업 기어 가공 기술을 통해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밖에 철도 관련주로는 유신, 비츠로시스, 이엠코리아, 에스트래픽, 옵티시스, 알루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