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관련주 마무리 총정리 [의료기기산업 ⑤]

지금까지 의료기기산업 분야 중 미용, 치과용(덴탈), 영상 진단기기, 디지털 헬스케어 원격의료 관련주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기업들 포함하여 의료기기 산업에 속한 기업은 총 109곳으로, 주식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입니다. 지금부터는 그 외 나머지 의료기기 관련주들을 정리하며 해당 산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기기 관련주 총정리

 

핵심섹터 외 의료기기 관련주 분야별 종목 분류

1) 안과

 

노화가 진행할수록 신체는 다양한 변화를 겪습니다.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까운 글씨 읽기가 어려운 노안부터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등 안 질환 의심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년기 시력은 일상의 안전에 위협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도 직결됩니다. 최근 노안과 백내장 모두 최신 안과 의료기기와 장비의 발전으로 수술 시간과 회복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안과 의료기기 시장전망

 

안과 의료기기 관련주 - 휴비츠, 인터로조 (거래정지, 상폐위기)

 

2) 체외진단

 

체외 진단은 사람으로부터 채취된 조직, 혈액, 소변 등을 통해 진단하는 방식입니다. 체외 진단기기를 만드는 상장사 대부분은 유전체 분석, 암 진단 등 분자 진단기나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검사가 가능한 현장 진단기기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체외 진단 시장은 인구 고령화 및 감영성 질병의 퇴치와 확산 방지를 위한 수요 증가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체외진단기기 세계 시장 현황 및 전망

 

체외진단 의료기기 관련주 - HLB, 에스디바이오센서, 씨젠, 바이오니아, 아이센스, 셀바스AI, 바디텍메드, 지노믹트리, 인바디, 엑세스바이오, 바이오다인,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마크로젠, 피에이치씨, 노을, 피씨엘, 셀바스헬스케어, DXVX, HLB 파나진, CJ 바이오사이언스, 마이크로디지탈, 아스타, 수젠텍, 소마젠, 나노엔텍, 지니너스, 녹십자엠에스, 젠큐릭스, 제놀루션, 퀸타매트릭스, 클리노믹스, 진시스템, 피플바이오, 엔젠바이오, 유투바이오, 디엔에이링크, EDGC, 프리시젼바이오, 진매트릭스, 아이톡시, 미코바이오메드, 프로티아, 셀레믹스

 

3) 인체조직 이식재

 

인체조직 이식재는 뼈, 연골, 근막, 피부, 신경 등을 포함한 11종 조직을 대상으로 생산 및 유통하는 분야입니다. 

 

 

 

인체조직 이식재 관련주 : 엘앤씨바이오, 한스바이오메드, 티앤알바이오팹, 엘앤케이바이오, 코렌텍, 셀루메드, 오스테오닉, 이노시스, 비비씨

 

4) 청상 피복재

 

청상은 부상 조직 또는 세포막 외부 공격이나 무의식적인 활동에 의해 발생한 파열과 관련된 상해를 말합니다. 청상 피복재는 상처가 적절하게 치유되고, 더 이상 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살균 패드나 압축기를 드레싱으로 알려진 상처 부위에 바르며 상처 드레싱은 의사, 간병인 및 환자가 상처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더 이상의 감염이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청상피복재 의료기기 시장 전망

 

청상 피복재 관련주 : 티앤엘, 원바이오젠

 

5) 환자감시장치

 

중환자실, 수술실, 회복실, 병동 및 외래 부서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필수적인 환자감시장치는 의사 및 의료 종사자에게 환자의 건강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환자감시장치 의료기기 시장전망

 

환자감시장치 관련주 : 메디아나, 비스토스, 멕아이씨에스

 

기타 의료기기 관련주

 

큐렉소, 제이브이엠, 이오플로우, 엠아아텍, 시너지이노베이션, 인트로메딕, 세운메디칼, 리메드, 피제이전자, 플라즈맵, 세종메티칼, 이노테라피, 씨유메디칼, 네오펙스

 

의료기기 산업 관련주 마무리

 우리가 의료기기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고령화라는 메가 트렌드의 수혜주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중 치과, 미용, 영상진단기기, 비대면 진료 분야가 가장 주목받는 핵심 섹터이기에 세분화하여 정리하였고, 기타 나머지 섹터는 간략하게 산업 내용과 종목만 정리하였습니다. 대부분 의료기기 기업은 시가초액 1조 원 미만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중소형주가 많은 만큼 투자 시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 군 중 선별해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