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에스앤디, 삼화페인트 상한가자리 연구
해당글은 5월 17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금일 HLB 그룹주의 리보세라닙 간암치료제 FDA 승인 불발로 인한 폭락으로 코스닥 시장이 개장과 동시에 급락하였습니다. 시장이 크게 흔들리는 가운데 삼양식품, 에스앤디를 필두로 한 식료품주들, 삼화페인트를 중심으로한 페인트 관련주들이 주도테마를 이루며 상승을 하였습니다.
삼양식품, 에스앤디, 빙그레, 사조씨푸드 등 식료품 관련주들이 K푸드 수출기대감과 함께 1분기 영업이익 실적상승이 시장에 반영되면서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삼화페인트는 LFP 배터리 수명을 늘려줄 전해질 첨가제 기술개발 성공과 관련한 특허가 재부각 되면서 상한가에 진입하였습니다.
삼양식품 상한가자리 연구
금일 상한가가 나온 자리를 보면 3구간에서의 연출이 많았습니다. 삼양식품, 에스앤디 식료품주는 물론이고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역시 3구간에서의 상한가였습니다.
삼양식품의 상한가 자리의 경우 버닝차트의 꽃 버닝구간에서 점상을 기록했습니다. 20일 단기이평과 60상단선을 타면서 오름세를 보이는 패턴을 우리는 3구간 2060급등패턴이라고 부릅니다.
3구간 2060 패턴이란 버닝구간에서 가중20일선과 60상단선이
합쳐지면서 지지대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급등을 이어가는 상승패턴을 말합니다.
삼양식품의 2060패턴의 대표적인 예시 종목은 최근 핫했던 엔켐이라는 종목입니다.
엔켐과 삼양식품은 3구간에서의 급등락 힘 차이는 있지만 큰 틀에서는 같은 패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제오늘 상한가에 진입했던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역시 버닝구간의 상한가로, 2060눌림까지는 떨어지지 않고 12일선에서 급등을 보였지만 이 역시 유사패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종목군들은 초단타, 데이가 아닌 투자자가 매매하기는 어려운 종목들이지만 패턴을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이유는 '분봉도 같은 흐름'을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3,5분봉 2060으로 초단타 상승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30분봉 2060으로는 단타나 스윙의 상승추세의 힘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에스앤디 상한가자리 연구
에스앤디 차트의 경우 3구간 60240패턴에서 반등 상한가가 연출되었습니다.
60240급등패턴은 3구간에서 가중 60일선과 240상단선이 합쳐지면서
지지대를 형성하고 상승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에스앤디의 60240패턴과 유사한 최근 차트로는 덕산테코피아가 있습니다.
에스앤디와 덕산테코피아의 공통된 흐름은 버닝구간에 진입했다는 것과 기준선이 아래에 받치며 240상단선이 우상향하고 있다라는 것입니다. 해당패턴의 손절 기준은 60240선 이탈로 보통 잡지만, 위 덕산처럼 종가상 양봉으로 끝날 수도 있기때문에 시장 상황과 종목의 흐름을 보면서 판단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일 것입니다.
삼화페인트 상한가자리 연구
금일 마지막으로 살펴볼 종목은 바로 삼화페인트입니다. 삼화페인트는 720,960일선 돌파 상승 1차 파동 이후 눌림을 주었는데 240상단선을 지지하지 못한 채 무너진 종목군입니다.
위에 봐왔던 종목들과 다르게 상승 후 빠르게 12일선과 기준선을 이탈하였기 때문에 3구간 헤드페이크가 일어난 종목이었습니다. 그럼 이후에 봐야 할 패턴은 3구간 U자패턴인데 이는 240중심선이나 60하단선에서의 지지를 바탕으로 3구간 재진입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삼화페인트는 호재와 함께 한 발짝 빠르게 3구간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렇게 차트 패턴은 어느 정도 큰 틀에서 패턴화되어있지만, 삼화페인트처럼 살짝 변형을 주면서 가는 것들이 존재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변형패턴의 상승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우리가 예측한 범위 내에서 기준을 가지고 매매해야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변형패턴들 때문에 주식은 어려운 것이고, 그래서 주식은 예측보다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큰 흐름은 패턴화 해서 머릿속에 넣어두고 매매할 땐 시장흐름과 종목 움직임을 보고 짧게 손절할지 아니면 보유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할지를 결정할 줄 알아야 소중한 돈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삼양식품, 에스앤디, 삼화페인트의 상한가자리 연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