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상한가자리연구종목 ㅡ 금비
○ 버닝차트로 살펴보는 금비 최근 차트 분석
2015년 버닝구간 진입 후 계단식 상승패턴으로 급등했었던 금비, (*참고: 유사패턴차트(계단식) ㅡ 제미니투자) 이후 버닝구간을 이탈하면서 역삼각패턴(흔히 쌍봉이라고 표현함)이 등장! 240밴드 안으로 주가가 들어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때 이전 과대낙폭패턴에서 자주 봐왔듯이 힘없는 세력(단기 재반등의 의지X)들의 경우 (보통 역삼각패턴을 만든 후) 최소 240중심선(어제 상한가종목 성문전자우 참고)이나 720, 960일선까지 하락을 시키며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됩니다. 반대로 조금 힘있는 세력(단기 재반등 의지O)들의 경우는 금일 상한가종목 중 하나인 '큐로홀딩스'의 주가처럼 최대한 240중심선 위에서 60일하단을 이탈시키지 않은채 반등을 시켜가며 상승추세로 핸들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금비 차트처럼 종종 애매한 자리에서 반등해가며 상승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력이 힘이 있다기도 모하고, 그렇다고 힘이 없다기도 애매한 경우) 이러한 차트들을 따로 뽑아 분석해보면 여러가지 원인, 이유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우리가 버닝차트기본편에서 알아보았던 "매물대선"이 강하게 작용할 경우입니다. 아래차트를 보실까요?(버닝차트선보다 매물대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욱 압도적으로 많다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심리선강도차이)
(매물대선 긋는 방법과 활용하는 것에 대해선 이미 버닝차트기본편에서 다루어봤기때문에 자세한 내용 생략)
위에 있는 2개의 차트처럼 매물대선①, ②을 금비 차트에 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경우 (매물대선③) 그어도 되고 안그어도 되지만, 보통 근접하게 2개선을 긋기도 하기 때문에 전 긋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3개의 매물대선을 모두 그은 후 최근 차트를 다시 보면? (아래차트참고) 절대 애매한 자리에서의 반등이 아니었다라는 것을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단순히 버닝차트만 보는 것 보단 기본편에서 배웠던 심리선들을 함께 활용하면 분명 좋은 시너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일봉 뿐만아니라 분봉, 주봉, 월봉에도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이 보유한 종목만이라도 이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이 언제 어떤 타이밍에 추가매수를 하고, 언제 매도를 할 것인지, 그리고 어디까지 보유를 해야하는 것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답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심리선 활용 = 모든 차트X, 자신이 매매할 종목만이라도 꼭!)
아래 금비 월봉차트에 매물대선을 적용시켜보더라도 충분히 반등이 가능한 구간이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닝차트선만 볼때보다 다른 기타 심리선을 함께 활용시 확률은 더 높아진다라는 것, 다시한번 복습)
★★ 그러고 보니 오늘 너무 매물대선에 치중한 나머지 금일 상한가자리에 대한 언급이 빠졌었군요..
금일 금비 상한가자리의 경우 "단기기준선과 240중심선 돌파 →60상단 저항을 받고 눌림 → 20일라인대 지지후 상한가"
→ 어제 살펴본 대성미생물과 유사한 흐름을 보여준 금비
(대성미생물 또한 단기기준선과 240중심선 돌파 → 60상단저항 눌림 → 20일라인대 지지후 급등)